뇌과학자 박문호 박사는 효율적인 공부를 위한 뇌 활용법으로 절차 기억을 활용하고, 감정을 일으키는 학습을 사용하며, 자동화를 경계하는 것을 강조하셨어요. 이런 방법을 꾸준히 노력하는 훈련을 하면 사고 과정 없이 무의식적으로 공부해서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박문호 박사의 뇌과학: 효율적인 공부법
1. 절차 기억을 활용하기: 절차 기억은 이해를 동반하지 않고 반복을 통해 체득되는 기억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어려운 내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반복해서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감정을 일으키는 학습법: 감정을 일으키는 학습법은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습 내용에 대한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이를 기억과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자동화를 경계하기: 자동화는 효율성을 높여주지만, 고경력자의 함정에 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화된 반응을 일시적으로 멈추고, 새로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뇌를 덜 사용하면서도 효과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뇌를 훈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뇌를 훈련하면, 더 많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더 나은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박문호 박사의 뇌과학: 절차기억 활용하기
절차 기억은 이해를 동반하지 않고 반복을 통해 체득되는 기억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어려운 내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반복해서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절차 기억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행동이나 기술을 학습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를 타거나, 요리를 하거나, 운전을 하는 등의 행동은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절차 기억으로 저장됩니다.
절차 기억은 뇌의 특정 부위에 저장되며,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강화됩니다. 따라서, 어려운 내용을 학습할 때는 반복해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절차 기억을 강화하면, 뇌를 덜 사용하면서도 효과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절차 기억에만 의존하면 고경력자의 함정에 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화된 반응을 일시적으로 멈추고, 새로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박문호 박사의 뇌과학: 감정을 일으키는 학습법
1. 감정을 일으키는 회로를 활성화하는 학습법
1930년대에 파페치라는 과학자가 고양이에서 감정을 일으키는 회로를 발견했습니다. 이 회로는 해마, 편도체, 전대상회, 후대상회 등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회로를 활성화하는 학습법은 감정을 풍부하게 만들어주며,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여줍니다.
2. 기억과 감정을 연결하는 학습법
기억과 감정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기억을 저장할 때 감정이 함께 저장되면, 기억이 더욱 생생하게 남아있게 됩니다. 따라서, 학습을 할 때 기억과 감정을 연결하는 방법을 활용하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동기부여를 높이는 학습법
감정을 일으키는 학습법은 동기부여를 높여줍니다. 학습에 대한 흥미와 열정이 높아지면, 학습 효과도 함께 향상됩니다.
4. 창의성을 높이는 학습법
감정을 일으키는 학습법은 창의성을 높여줍니다. 감정을 풍부하게 표현하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스트레스를 줄이는 학습법
감정을 일으키는 학습법은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감정을 표현하고 해소하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박문호 박사의 뇌과학: 자동화를 경계하는 방법
1.새로운 도전을 시도하기: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면, 뇌가 새로운 자극을 받아 자동화된 작업에서 벗어나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2.다양한 경험을 쌓기: 다양한 경험을 쌓으면, 뇌가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3.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기: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면, 뇌가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4.창의성을 발휘하기: 창의성을 발휘하면, 뇌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5.자동화 된 작업을 일시적으로 멈추기: 자동화된 작업을 일시적으로 멈추면, 뇌가 새로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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