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평균실종
- 테일러리즘(taylorism) :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는 합리적이고 과학정인 경영관리법
1) 평균의 의미가 흔들릴 때
- 정규분포 : 자료의 분포가 평균값을 중앙으로 하여 좌우대칭으로 종 모양을 이루는 분포
- 양극화,N극화, 단극화
2) 양극화 : 중간이 사라지다
① 자본주의의 숙명, 양극화
- 초고가 혹은 초저가를 찾는 소비자는 늘어난 반면, 중간 수준의 제품을 고려하는 소비자는 줄어들고 있다.
- 바벨 전략 : 극안전 자산과 극위험 자산으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
② 심해지는 정치 · 사회적 양극화
- 소셜미디어들이 자신의 의견에 동조하는 뉴스와 의견만을 청취하게 만드는 '반향실(에코체임버)'효과를 강화시키면서 정치 · 사회적 양극화가 더욱 심해지고 있다.
③ 코로나 19가 더욱 심화시킨 양극화
- 코로나 사태는 트랜드의 방향이 아니라, 속도를 바꾼다.
3) N극화 : 다양하게 퍼지다
① N명의 소비자, N개의 취향
② 개인 맞춤화에 따른 N극화
③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4) 단극화 : 하나로 쏠리다
-멱함수 분포의 특징 : 지배자의 위치에 있는 이상치(아웃라이어)가 가지는 값에 한계가 없다는 점이다.
① 모든 길은 플랫폼으로 통한다.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 하위 업체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매출 기회를 확대하는 효과가 있는 한편, 온라인을 통해 경쟁 범위가 확대가 되면서 상위 상품으로만 수요가 집중되는 소위 '슈퍼스타'효과를 불러일으킨다.
- '적당히' 괜찮았던 사업의 약화를 유발한다.
- '멧커프(Metcalfe)의 법칙 : 공급자 측면에서 네트워크가 커질수록 일인자가 어떻게 더 강력한 지배자가 될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이론 / 선형함수가 아닌 지수함수적으로 증가한다. 2배가 아니라 제곱, 3배가 아니라 세제곱으로 커진다는 의미다.
5) 전망 및 시사점
- 평균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자료를 설명하는 다양한 통곗값을 확인해야 한다.
① '개개인성'의 시대가 온다
② '평균'이라는 안전지대에서 벗어나야 할 때
2. 오피스빅뱅
- 긱(gig) 노동자 : 임시 노동자
1) 오피스 빅뱅의 연쇄적 폭발
① 개인 : 오피스 해방 일지
- '네카라쿠배당토' : 네이버 · 카카오 · 라인 · 쿠팡 · 배달의 민족 · 당근마켓 · 토스의 첫 글자
② 조직 : 급여보다 복지
- 레지머셜(resimercial) : 사무실을 마치 집처럼 꾸미는 경향
③ 노동시장 : 대프리랜서 시대
- 슈퍼 프래린서 : 프로젝트 단위로 업무를 수행하고, 업계의 명성을 얻어 고액의 일감을 받는 사람들
2) 오피스 빅뱅의 등장 배경
① 코로나19로 인한 패러다임의 변화
- 안티워크 운동 : 노동의 가치가 무의미해지자 팬데믹 기간 동안 '저녁이 있는 삶'을 경험한 젊은 직장인들이 노동을 포기하는 운동
② 새로운 시대의 노동시장 진입
- "MZ시대 직장인이 원하는 '공정'이란 투입물과 산출물의 교환 · 거래"라고 정의한다." (신재용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어렸을 때부터 연속된 토너먼트를 거쳐온 MZ세대에게는 자신이 투입한 시간과 노력을 올바르게 평가받기 위한 '시스템의 공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 사이드 프로젝트 : 직장 업무 외 자기계발의 일환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도서 출간, 각종 스터지 등 다양ㅇ한 프로젝를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3) 전망 및 시사점
- 소울리스
- 조용한 퇴사
① 새로운 조직의 철학을 만들려면
- 조지 내 구성원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조직에 대한 구성원의 신로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신뢰를 위해서는 소통이 필수다.
- 조직 문화와 철학의 변화는 반드시 'KPI'의 개편과 연결돼야 한다. KPI란 핵심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 주요 비즈니스 목표 대비 팀이나 조직의 진행 상태를 나타내는 정량 지표다.
② 더 고민해야 할 남은 과제들
- 탈도시 현상
3. 체리슈머
1) 체리슈머 : 불황관리형 소비자로의 진화
2) 체리슈머의 세 가지 소비 전략
① 조각내어 산다, 조각 전략
② 함께 산다, 반반 전략
③ 유연하게 산다, 말랑 전략
3) 욜로 소비자들이 체리슈머가 된 배경
① 직접적으로 와닿는 경기 악화와 1코노미 2.0 시대
② 부모보다 가난한 최초의 세대이자 똑똑하고 창의적인 세대
4) 전망 및 시사점
① 체리슈머와 '문간에 발 들여 놓기 전략'
② 매너소비자의 덕목을 갖춰야 할 때
4. 인덱스 관계
- 타인과의 관계에 색인을 붙여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현대인의 관계 맺기 방식
1) 인덱스 관계의 세 국면
① 관계 만들기 : 인연에만 의지하지 않는다
- 목적 관계
- 랜덤 관계
② 관계 분류하기 : 중요도에 따라 인덱스를 붙인다.
③ 관계 유지하기 : 전략적으로 관리한다.
2) 인덱스 관계의 등장 배경
- 관계의 변화는 소통 도구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
① 팬데믹이 가져온 관계의 재정의
- 더 이상 현대인이 기존 친구들과 서로 같은 생애주기를 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② 내가 선택해서 맺고 끊을 수 있는 관계
- 이메일 · 문자 메시지 · 인스타그램DM · 페이스북 메시지 · 게시글 댓글 달기처럼 시차를 두고 대화하는 방식은 비동기 커뮤니케이션이다.
3) 전망 및 시사점
① 인덱스 관계를 이용한 기업의 전략
② '던바의 수'는 앞으로도 유효할까?
5. 뉴디맨디드 전략
- 제품과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상향 표준화되는 시장 상황에도 불가항력적인 수요를 만들어내는 수요 창출 전략
1) 교체수요의 창출
- 계획적 진부화 : 내구 소비재의 대체수요를 늘리기 위해 제품을 의도적으로 낡게 만드는 것
① 업그레이드 하기
ⓐ 기능과 폼팩터의 업그레이드
-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란 경쟁사와 대비되는 '자사 제품의 특장점' 정도로 이해할 수 있는데, 자기 상품이 가진 여러 장점을 줄줄이 늘어놓기보다는 '단 하나'의 USP로 승부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폼팩터 : 제품의 외형적 형태
ⓑ 지속적 업그레이드
- 'OTA (over the air)기술' : 자동차의 소프트웨어를 무선으로 수정 · 추가 · 삭제할 수 있는 기술
② 컨셉 덧입히기
- 상품 자체의 기능적 속성이 아니라 개념적 변화를 도모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신규성의 인식을 주는 방법
ⓐ 환경 컨셉
ⓑ 프리미엄 컨셉
③ 지불 방식 바꾸기 : 렌탈 · 구독 · 후불 · D2P
2) 신규수요의 창출
① 전에 없던 상품
②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드는 상품
③ 마이크로 세그먼테이션 상품
3) 전망 및 시사점
① 모든 질문은 소비자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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