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대 트렌드
① 한국 사회의 방향성 전환과 불황에 따른 시장 변화
- 평균 실종
- 체리슈머
- 뉴디맨드 전략
② 새로운 세대의 등장에 따른 가치관 변화 - 오피스 빅뱅 - 인덱스 관계 - 디깅모멘텀 - 알파세대 - 네버랜드 신드롬 ③ 기술의 진보에 따른 유통과 공간의 변화 - 선제적 대응기술, 공간력
- 문샷씽킹(moon shot thinking) : 점진적인 개선이 아니라 파괴적이고 과감한 혁신적 사고
Ⅰ. 2022년 대한민국
1. 나노사회로의 전환
1) 나노공동체 : 분열된 집단
2) 나노시장 : 작은 것들의 반란
- 스마트블록 : AI가 검색하는 사람은 의도를 추측하는 기능
- 로컬 스마트블록 : 사용자가 특정 장소를 검색한 경우, 그 주변에 위치한 가볼 만한 맛집· 명소 · 카페 등을 함께 제안해 주는 기능
- 어드레서블(addressable) TV: 마치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이 개인별로 다른 광고를 노출하듯, 사람들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서비스
- D2C(Direct to Consumer) : 제조사가 유통사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
- 온디맨드 : 공장에서 제품을 미리 만들어놓지 않고, 소비자의 주문이 들어오면 즉각 제품을 만드는 생산 방식
3) 나노자아: 혼자를 지향하는 개인주의 가치관
2. 대투자 시대 생존법
1) 재테크
- 안전자산으로 돌아오기 (파킹통장) -> 3프로 유튜브에서 광고도 하더니 유행이었군.
- 소액으로 투자하기
2) 시테크
- 내 시간 보장받기 (리워드 플랫폼)
- 내 시간 공유하기
3) 덕테크
- 좋아하는 대상에 투자하기
- 좋아하는 취미 활동으로 N잡 하기
4) 끊임없는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라
3. 슬기로운 엔데믹 생활
1) 티끌 모아 성장
- 온라인으로 관리하기
- 오프라인으로 관리하기
2) 재미 모아 건강
- 마이너스 전략
- 플러스 전략
3) 힘을 모아 가치
- 사람을 모아 더 큰 가치를
- 챌린지를 모아 사회적 가치를
4) 기업과 소비자 모두 낙숫물이 바위를 뚫는 인내를
4. 일상 속 오아시스를 찾아서
- 엔데믹 블루 : 일상이 회복되면서 오히려 상대적 박탈감과 피로감이 더해지는 현상 (나는 없는 듯)
1) 시골 오아시스
2) 도시 오아시스
3) 추억 오아시스
4) 위기 속에서 빛나는 본질적 가치의 힘
- TX(total experience) : 기술과 제조뿐 아니라 사용자 · 직원 · 고객의 경험까지 상호연결해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한 총체적 경험을 향상하는 것을 말한다.
5. 메타버스와 내러티브가 만드는 새로운 현실
1) 메타버스, 영역을 넓히다
2) '디지털 그러데이션' , 가상과 현실을 잇다
3) 내러티브, 세계관을 만들다
4) 사람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라
<트렌드 코리아> 선정 2022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
1) K- 콘텐츠
2) 비대면 플랫폼
3) 캐릭터 기획 상품
4) 상담 예능
5) 친환경 포장
6) 제로음료
7) 이색 주류
8) 셀프 사진관
9) 새치샴푸
10) 도심 근교 대형 카페
주로 책을 선물하는 건 내 몫이었는데,
2022년에 새롭게 만난 인연이 보내 준
뜻밖의 선물.
비슷한 시리즈인 유앤미래를 봤었는데,
트렌드코리아는 처음 보네.
우리나라에 더 포커스 온 해서
와닿는 부분이 많았다.
2023년 대한민국을 읽는데 도움 되겠네.
잘 읽었습니다.🙏
'생활법과 지원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여처분에 대한 소득세 신고 (인정상여)절차 (0) | 2023.03.09 |
---|---|
사외유출 소득처분에 대한 원천징수 (0) | 2023.03.08 |
자산 부채 누락 관련 대표적인 세무조정 사례 (0) | 2023.03.07 |
소득세법상 임원퇴직금 원천징수 (0) | 2023.03.06 |
중소기업의 외상매출금등의 대손상각 (0) | 2023.03.05 |